HOME > Academy Activity > Int'l Conference

Int'l Conference

제목 2018 국제 술 학술대회 (기조문) 등록일 2018.09.30 06:13
글쓴이 SUUL 조회 628

기조문: 현재 한국은 정부와 농민, 그리고 산업계 종사자는 물론이고 학계와 연구기관에 이르기까지 농업과 관련 식품산업 진흥을 위하여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에서도 쌀농사와 부가 상품개발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돌아보면 한국인에게 있어서 쌀은 삶이었고 생명이었으며, 문명 그 자체였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와 세계 각 지역의 도작문화권 국가들 또한 이들과 사정이 다르지 않을 듯합니다. 이러한 토대에서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쌀술을 주제로 한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로 여겨집니다.

우리는 이번 대회를 통해 술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모두 아우르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비단 산업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인류 공통의 문화유산으로서 갖는 잠재적 가치와 문화 다양성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는 경제적 가치 외에도 술이 갖는 특수하고 고유한 양태를 조명하여 향후 국제적인 교류 가능성을 모색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술과 그 문화를 학술적 차원에서 재조명하려는 우리 학계의 가장 큰 목표는 세계시장에서 각국 술의 위상과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써 기존 학회에서 다루어졌던 일반적인 주제를 지양하고, 도작문화권 국가의 술 산업 현황을 공유할 것입니다. 이는 참가국간 연대감을 고취하고 각국 술 산업과 문화 위상을 드높이는 일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세계화를 이룬 사례를 공유하여 농업과 술 산업에 대한 실질적인 브랜딩 전략과 미래지향적인 실천 방안을 함께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세계사 속에 자리해왔던 술과 그 문화가 오늘 바로 이 자리에서 새로운 좌표를 설정하여, 21세기에는 남과 북이 다 함께 모여 평화의 축배를 높이 드는 그날의 킹-핀이 될 것을 기원합니다.

도작 문화와 쌀술 산업 21세기 새로운 좌표 설정과 재창조를 위하여라는 논제를 건 오늘 학술대회는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훌륭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끝).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